2009.09.21 15:02
Posted by 스프린트

2PM 재범 사태가 대입 모의고사 문제로 출제?

고3 모의고사의 사회 영역,재범사태 관련문제

   대입 모의고사 사회영역, 재범을 둘러싼 사태를 연상시키는 문제 등장 눈길...


TODAY'S HOT ISSUE 
REVIEW재범 모의고사

대입 모의고사 사회영역, 재범을 둘러싼 사태를 연상시키는 문제 등장..
가요계 관계자와 팬들을 비롯,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든 2PM 재범사태가
대입 모의고사에도 출제됐다. 

지난 9월 17일 실시된 2009학년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와 2009년 9월 대성 고3 모의고사의 사회 영역에서는 재범을 둘러싼 일련의 사태를 연상시키는 문항이 등장했다. 

이 두 문항 중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는 재미교포(코리안 아메리칸) 출신의 가수가 한국에서 가수 활동을 하며 겪게 되는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고 한국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발을 디딘 과정을 묘사했다. 이어 대성 모의고사에는 가수라는 직업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코리안 아메리칸으로서의 국가적 정체성을 다뤘다는 점에서 재범을 떠올리게 한다. 
한편 재범은 연습생 시절이던 수년 전 그의 개인 홈페이지에 한국과 관련된 발언을 한 것이 화근이 돼 팀에서 탈퇴하고 미국으로 출국했다. 이후 재범의 발언을 둘러싸고 한국비하 여부가 논란이 됐다. 

또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인터넷 댓글 문화, 언론의 확대 재생산을 비롯, 교포, 외국인 등 다른 문화권에 대한 몰이해 등, 사회 내부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현재 재범은 가족이 있는 미국 시애틀에서 체류 중이며 재범을 발굴한 프로듀서 박진영은 지난 17일 JYP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에 글을 게재해 "재범 없이 6명의 멤버가 2PM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다음은 모의고사에 출제된 문항 전문이다. 

- 2009학년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10. 다음 사례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대로 고른 것은? 

"재미교포 3세인 갑은 가수가 되기 위해 한국에 왔다. 처음에는 낯선 땅에서 한국어도 서툴고 문화적 차이로 인한 오해도 빈번하여 힘든 시간을 보냈다. 1년 후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연예기획사에 발탁되어 연습생들과 그룹을 결성하고 음반을 발표하였다. 현재 갑은 가창력을 겸비한 한국 최고의 가수라는 호평을 받고 있으며, 진정한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낀다." 


<보기> 

ㄱ. 갑에게 한국은 내집단이다.                ㄴ. 갑은 재사회화 과정이 필요하였다. 

ㄷ. 갑의 성공은 구조적 이동에 해당한다.  ㄹ. 갑과 연습생들은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돕는 상호작용을 하였다. 



- 2009년 9월 대성 고3 모의고사 

11. 다음 글의 밑줄친 나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고른것은? 

나에겐 코리안 아메리칸으로서의 정체성은 중요하다. 이것은 내가 누구인가를 반영한다. 내가 미국인이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나는 이 나라가 어떤 나라라는 것을 알고, 나느 이 나라의 부분이고 이 나라가 나에게 부여하는 기회를 이용해왔다. 또한! 나는 내가 한국인이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나는 거울에 비친 나의 모습을 보면 한국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는 그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그것은 나의 의식의 중점에 있다. 


ㄱ.미국을 내집단으로 여기고 있다           ㄴ. 수직적 사회 이동을 경험하고 있다 

ㄷ. 자아 정체성 확립에 혼란을 겪고 있다. ㄹ. 한국을 긍정적 준거집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저작자 표시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